quick_top My BiFan 빠른예매 예매확인/취소 관람스케줄 quick_bottom

BiFan은 지금

BiFan의 새 소식을 만나보세요.

VR 콘텐츠 전시 ‘디지털 노벰버’ 2일 폐막! 14일간 전회 매진, 관객들 호평 속 마무리

2021.12.06

번호 : 3

조회수 : 772

첨부파일

data_53.zip

첨부파일

still_53.zip

+
-
스크랩
프린트


보도자료
 배포 및 : 보도 요청일 : 2021. 12. 6. (월)
 보도자료 : 총 3쪽
 첨 부 : 5개 사진파일
    보도자료 문의 :
  032-327-6313(135) press@bifan.kr
 담 당 자 : 홍보팀장 유성희
 

“다른 영역의 영화 흥미로워” “독특한 감정 몰려와”….
제25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VR 콘텐츠 전시 ‘디지털 노벰버’ 2일 폐막
14일간 전회 매진, 관객들 호평 속 마무리

 
 

“다른 영역의 영화 흥미로워” “독특한 감정 몰려와”….
 제25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집행위원장 신철)는 지난 2일, VR(가상현실) 콘텐츠 전시 ‘디지털 노벰버’(Digital November)를 마무리했다. 주한프랑스대사관 문화과와 프랑스해외문화진흥원이 공동주최하고, 주한프랑스대사관 문화과·BIFAN·플랫폼엘이 주관한 14일간의 이번 전시는 전회 매진을 기록하는 등 호평받았다.

전시는 방역 수칙을 엄수(하루 9타임 시간당 3명 관람 제한, 매주 월요일 휴관)했다. 네이버와 전시 현장의 메모판에는 관객들의 호평이 잇따랐다. 
“눈을 돌리니 새로운 세상이 이미 있었군요”(mari**********) “기대 이상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sara****)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가 끝나는 게 아쉬울 정도였어요”(happ******) “눈앞에 보이는 장면 하나하나 환상적이었습니다!”(bewi*****) “퀄리티 좋은 작품을 체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dlwl*******)….
“VR만이 전해줄 수 있는 또 다른 소통의 경험이 참 좋았습니다” “진짜 다른 영역의 영화인 것 같습니다” “새로운 형식의 영화를 봐서 좋았습니다” “최신 기술을 통해 잊혀진 것들, 만들어지지 못한 것을 보니 독특한 감정이 몰려왔습니다” ….


전시 작품은 영화적 상상력을 몰입감 있게 구현한 프랑스 VR영화이다. 제25회 BIFAN 초청작 <미싱 픽처스: 아벨 페라라, 버즈 오브 프레이> <미싱 픽처스: 차이밍량, 7층 빌딩> <회화의 탄생>과 국내에 처음 공개하는 <Notes on Blindness> 등 4편이다.
<미싱 픽처스: 아벨 페라라, 버즈 오브 프레이>와 <미싱 픽처스: 차이밍량, 7층 빌딩>은 화제의 VR영화 프로젝트 <미싱 픽처스> 시리즈 작품이다. <미싱 픽처스>는 감독들이 여러 이유로 제작하지 못한 미완의 작품을 VR의 형태로 구현한 다큐멘터리 시리즈다. <회화의 탄생>은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과학적 발견 중 하나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쇼베 동굴을 탐험했다. <Notes on Blindness>는 오랜 기간에 걸쳐 점차 시력을 잃어버린 작고한 신학자 존 헐의 육성 일기를 담은 VR 콘텐츠다.

BIFAN은 2016년부터 국내 영화제 중 최초로 VR(가상현실)•XR(확장현실) 콘텐츠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개최해왔다. 2019년부터는 ‘비욘드 리얼리티’ 섹션을 신설해 보다 폭넓은 작품들의 관람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노벰버’는 프랑스해외문화진흥원에서 매년 11월 디지털 관련 프랑스 콘텐츠를 100여 개 국가에서 개최하는 글로벌 이벤트이다. BIFAN과 프랑스해외문화진흥원은 지난해 11월 ‘인천공항에서 떠나는 가상 콘텐츠 여행’ <BEYOND REALITY OVER INCHEON AIRPORT>에 이어 이번 하반기 전시까지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BIFAN의 김종민 XR 큐레이터는 “메타버스가 화두가 되면서 XR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진 것 같다”면서 “좋은 작품에 공감해주신 관객들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좋은 작품에 공감하는 관객들과 함께 XR 콘텐츠의 실질적인 성장이 이뤄지는 과정에 기여할 수 있는 ‘비욘드 리얼리티’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올해 ‘비욘드 리얼리티’는 영화제 개최 기간을 포함한 18일 동안 인천국제공항에서 개최했다. ‘바오밥 스튜디오(VR 애니메이션계의 선두 주자) 특별전’과 ‘XR3’(칸·트라이베카·뉴이미지영화제 공동 기획) 전시 작품, 한국을 대표하는 김진아‧이승무 감독의 신작 등 80여 편을 소개(김진아 감독의<소요산>은 최근 제27회 제네바국제영화제 가상현실 경쟁부문에서 최우수작품상 수상)했다.




 
목록